본문 바로가기

 

 

바이오 기업은 믿거다/(과거) 바이오 기업 분석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의 중국 내 허가로 주가 점프! 니가 궁금하다! (회사편)

by 아구아s 2021. 1. 5.

 

에이치엘비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리보세라닙이 금일 장 종료 막판 호재를 발표하며,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바로,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이 중국에서 간암 2차 치료제로 시판 허가가 났다고 보도된 것입니다.

 

리보세라닙은 중국에서 2014년 위암 3차 치료제로 시판 허가가 난 바 있고, 이번 간암 2차 치료제로서도 승인받게 되어 중국 내 대표 항암제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중국 내 언론은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의 진행성 간세포 암종 환자 393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생존 중앙값을 연장하였으며, 객관적인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밝혔습니다. 

 

 

 

 

에이치엘비의 주가는 오늘 장이 끝날 무렵인 15시까지는 아주 조용했으나, 15시 17분 본 뉴스가 나오자 수직 상승했습니다.

금일 차트 15시 17분에 수직상승!

 


 

에이치엘비는 글로벌 의약품 전문 회사로,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 개발을 통해 2018년부터 이슈를 몰고 다니던 기업입니다.

 

에이치엘비는 원래 구명정 제조, 선박 파이프, 선박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였으나, 전자부품 기업 하이쎌의 대표였던 진양곤 회장이 2008년 에이치엘비를 인수하면서 바이오제약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바이오 업계로 뛰어든 것은 아니었습니다. 인수 이듬해였던 2009년, 표적항암제 개발사 LSKB가 에이치엘비에 투자 요청을 해왔는데 당시 재정이 빠듯했지만 표적항암제의 미래를 보고 과감하게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당시 진 회장이 미래를 보았다던, 표적항암제 아피티닙(현 이름 리보세라닙)은 2018년 3월부터 대장암 환자 대상 임상 결과에서 완전관해(종양 소멸)가 관찰되었다는 기사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리보세라닙은 당시 대장암, 위암, 폐암, 간암, 유방암 등으로 치료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받았으며, 당시 진행 중이던 위암치료제로서의 글로벌 임상 시험 성공 기대감으로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2019년에는 글로벌 임상 시험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해, 진 회장이 스스로 FDA 허가가 나기 어렵다는 실언을 하면서 주주들의 실망감 속에 주가 급락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진 회장은 추후에, 임상 실패가 아닌 지연으로, 추가 시험을 진행하겠다고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추가적인 시험을 진행한 후, 같은 해 9월 말 열린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글로벌 임상 3상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리보세라닙의 무진행 생존기간이, 이미 위암 치료제로 쓰이고 있는 론서프, 옵디보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실패한 줄만 알았던 리보세라닙이 권위 있는 학회에서 임상 시험의 좋은 결과가 발표되자 본격적으로 주가가 오르기 시작했고, 에이치엘비의 전성시대가 활짝 열렸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1달간 천국을 맛보다..

 

발표된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FDA 신약 허가 신청(NDA)을 준비하겠다고 밝히면서 주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현재는 Pre-NDA 사전 미팅을 완료하고, NDA를 준비 중입니다.)

 

지난 2020년 6월에는 환매 중단 사태로 논란이 된 옵티머스 펀드에 수백억원을 위탁한 사실이 드러나며,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3400억원 가량 유상증자 직후에 해당 투자를 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주주들의 원성을 샀습니다.

(회사의 바이오사업 매출이 반영되지 않으며, 적자 기업인 상황에서 터진 일이어서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동안 리보세라닙 파이프라인에 대한 흔들림은 없었는데,

 

간암치료제로서 글로벌 3상 임상 진입, 식도암/갑상선암/폐암/간암 등의 중국 임상 시험의 긍정적인 결과 공개, ESMO에서의 논문 발표 등으로 신약 물질의 잠재력을 한껏 뽐냈습니다.

 

또,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권리에 대한 인수를 최종적으로 완료하였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이미 중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리보세라닙에 대한 매출액이 본격적으로 에이치엘비의 재정에 반영되기 시작한다면 조만간 적자 기업의 이미지를 벗어던질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됩니다.

 


 

 

 

 

기사를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리보세라닙에 대한 굉장한 관심이 느껴지게 됐습니다.

 

한편, 미국 FDA와의 Pre-NDA(NDA 전 사전 미팅)을 마친 에이치엘비는, 비로소 2021년인 올해, 미국에서의 허가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리보세라닙의 주목할만한 결과와 실제로 중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리보세라닙이 도대체 어떤 물질인지 궁금하시다면,

2021/01/07 - [주식시장 뉴스/바이오] -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에 대해 알아보자! 작용기전 적응증 임상시험현황 (물질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