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 기업은 믿거다/(과거)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다음주 상장 예비심사 결과 발표와 GSK 백신 판매계약 체결 리뷰! + 아스트라제네카 EMA 승인 신청!

by 아구아s 2021. 1. 10.

 

지난 1월 6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영국의 글로벌 제약사 GSK의 주요 백신 5종에 대한 공동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해졌습니다.

 

판권 계약을 체결한 백신 5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신명 내용
부스트릭스 Td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멘비오 수막구균(유아 뇌수막염 원인균)
하브릭스1440 A형 간염
프리오릭스 홍역, 이하선(침샘)염, 풍진
서바릭스 자궁경부암, 항문암

 

계약을 맺은 5종의 연간 매출은 300억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300억원에 달합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11월, 미국의 글로벌 제약사 MSD의 백신 4종*에 대한 국내 판권을 HK이노엔에 뺏긴바 있습니다.

* 로타텍(로타바이러스), 박타(A형간염), MMR2(홍역, 풍진), 프로디악스23(폐렴구균)

 

2021년 상장을 노리는 HK이노엔

 

하지만 이후 두달만에, 또다른 글로벌 제약사 GSK의 백신에 대한 국내 판권을 획득하며, HK이노엔에 빼앗겼던 백신에 대한 공백을 충분히 메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글로벌 백신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지원 아래 소아장염 백신 임상3상,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 파스퇴르와 폐렴구균 백신 임상2상, 국제백신연구소 IVI와 장티푸스 백신 품목 허가 준비 등, 글로벌 협력을 통해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코로나19 백신 2종에 대한 국내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고,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와 해외 코로나 백신에 대한 위탁 생산 계약(CMO)을 체결하기도 하며 회사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분석글

2021/01/02 - [주식시장 뉴스/바이오] - SK바이오사이언스 IPO 공모 출격, 코스피 상장 예정인 이 회사를 분석해보자! SK케미칼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와 CMO 계약을 체결한 아스트라제네카는 다음주 유럽의료국 EMA에 백신 승인을 신청 전망입니다. EMA는 그동안 아스트라제네카의 불충분한 정보 제공을 들어 승인을 미뤄왔으나, 이달 말까지는 백신에 대한 결론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승인이 이뤄진다면 SK바이오사이언스에게 큰 호재로 작용할 수 있겠죠?

 

 

IPO에 관해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12월 1일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45일 이내 결과가 통보될 예정으로 적어도 다음주 중에는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예상 기업 가치에 대해서는, 지난해 7월 상장 회사 선정 당시 3조원으로 평가받았으나 현재는 5조원까지 치솟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올 상반기 코스피 상장을 예고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그리고 98.04%의 최대주주 SK케미칼의 운명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