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경제 정보

공매도 재개 5월 3일 시작! 이후 전망과 피해야 할 종목은?

by 아구아s 2021. 4. 27.

 

 

약 1주일 뒤인, 5월 3일 월요일부터 공매도(Short Selling)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재개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금지된지 1년 2개월여 만의 재개입니다.

 

대상 종목은 코스피200, 코스닥150 구성 종목입니다.

 

이러한 공매도의 재개가, 그동안 우상향의 순풍을 타고 있었던 국내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공매도가 재개되더라도 증시에 충격을 줄 정도의 임팩트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입니다.

 

 

 

 

여러 증권사 연구원들의 의견을 보자면,

 

  •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 현재 시장 여건 상 적극적으로 공매도에 나설 상황이 아니다. 대부분의 기업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 공매도의 실이 더 클 수도 있을 것이다.
  •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 : 현재 유동성 장세와 기업 실적 개선 국면에서 큰 변수가 될 수 없을 것이다. 다만, 실적 대비 밸류에이션이 높고 외국인의 매도세가 강했던 종목들은 공매도에 취약할 수도 있을 것이다.
  • 김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 : 1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할 경우, 공매도 세력의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종합하자면,

1. 현재 시장 상황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에 큰 두려움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2. 그러나, 개별 종목군에서 실가치보다 과대평가된 종목/외국인보유율이 최근에 낮아진 종목/1분기 실적이 부진한 종목을 보유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다.

 

 

 

 

또한, 위 사진처럼 공매도에 노출된 공매도 잔고 상위 종목이나 대차 잔고*가 최근 급증한 종목 또한 가급적 피해야할 종목이라 볼 수 있습니다.

* 대차 잔고 :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물량으로, 대개 공매도 대기 자금이라고 여겨짐.

 

 

다음은 공매도 재개에 해당되는 종목을 나열한 것으로, 자신이 보유하거나 생각해둔 종목이 여기에 들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스피200 종목

 

 

 

 

코스닥150 종목

 

 

공매도의 재개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이 시점에서, 투자자분들이 한번쯤은 지금의 보유 종목을 돌아보고, 이번 이벤트를 오히려 자신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든다면, 나쁘지만은 않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묻지마 투자가 아닌, 치열한 분석과 공부를 통한 의미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보세요!

 

그럼, 투자자분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