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 기업은 믿거다/(과거) 바이오 기업 뉴스

에이치엘비 최대 위기 발생! 하한가 사태를 맞다!

by 아구아s 2021. 2. 16.

 

에이치엘비는 지난 2019년, 자사의 항암 치료제 리보세라닙에 대한 미국 임상 3상 결과를 자의적 해석을 통해, 허위공시를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는 미국 FDA가 리보세라닙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음에도, 에이치엘비가 임상 시험이 성공적이었다고 발표하고, 사업보고서에 공시까지 했다는 사실을 문제삼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이에 대한 심의를 마치고, 증권선물위원회의 조치를 앞두고 있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에이치엘비의 주가는 엄청난 하락세를 맞고 있습니다.

 

2월 16일 오후 12:30분 기준

 

 

 

 

사실 2019년에 있었던 에이치엘비의 임상 결과 발표는 미심쩍은 곳이 있었습니다.

 

 

그 해 6월에는 리보세라닙 임상이 당초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고, FDA 허가가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밝혔었는데, 3개월 후인 9월에는 돌연 글로벌 임상 3상을 통과했으며, 미국 FDA와 Pre-NDA(신약 허가 준비) 미팅을 진행하여 곧 허가 신청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선회한 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1/01/05 - [바이오 기업의 우상향/바이오 기업 분석] -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의 중국 내 허가로 주가 점프! 니가 궁금하다! (회사편)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의 중국 내 허가로 주가 점프! 니가 궁금하다! (회사편)

에이치엘비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리보세라닙이 금일 장 종료 막판 호재를 발표하며,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바로,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이 중국에서 간암 2차 치료제로 시판 허가가 났다고

aguas.tistory.com

 

당시 보도자료

 

 

 

 

허위공시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

 

1. 금융감독원 조사(완료)

2.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 심의(완료)

3. 증권선물위원회 조치 의결

4. 과징금 부과 혹은 검찰 고발

5. 검찰 수사를 통한 사실 관계 확정

 

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이제 다음주 중에 증권선물위원회의 조치 의결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익명의 증권선물위원회 전직 비상임위원은 자조심의 심의가 증선위에서 뒤집히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다면서, 에이치엘비의 상황에 대한 비관적인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에이치엘비 측은 증선위에 소명할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혐의 내용에 대한 사실 관계를 다툴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진양곤 회장

 

 

 

 

에이치엘비 입장에서는, 지난해 부실 사모펀드 옵티머스에 대한 400억원 투자로 주주들의 뭇매를 맞은 것에 이어,

 

2021년, 자사의 대표 신약 물질인 리보세라닙에 대한 허위 공시 문제가 다시 불거져 회사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는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에이치엘비가 주주들을 기만한 것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회사의 운명은 나락으로 빠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지켜보시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