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경제 정보

글로벌 천연가스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배팅하려면? (KOLD, BOIL 등)

by 아구아s 2025. 3. 1.

 

천연가스와 관련된 미국 증시 ETF는

ProShares Ultra Bloomberg Natural Gas (BOIL)

ProShares UltraShort Bloomberg Natural Gas (KOLD)

이 둘이 있습니다.

 

BOIL은 천연가스 가격 2배 레버리지 ETF이고, KOLD는 천연가스 인버스 2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이 둘을 잘 활용하여 투자한다면 천연가스 가격 변동에 따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그럼 천연가스의 최근 10년 차트를 한번 보시겠습니다.

 

 

2025년 3월 1일 현재,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3.834 달러를 마크하고 있고, 등락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걸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천연가스 가격의 이러한 등락은 천연가스 공급량에 크게 영향을 주는 강력한 외부 환경 이슈를 제외한다면, 계절성을 나타내는게 일반적입니다.

 

2023년 기준, 전세계 천연가스 공급량의 40%는 1위 미국(25%)과 2위 러시아(15%)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생산량을 매년 꾸준히 늘려가고 있는 반면, 러시아는 2021년 말 '야말-유럽 파이프라인'의 천연가스 공급을 갑작스럽게 중단시킨 것을 시작으로 공급량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정점을 찍은 러시아와 유럽(독일)의 관계 악화가 러시아의 유럽으로의 천연가스 공급 중단에 영향을 끼쳤습니다.(물론 러시아에서는 철저하게 상업적인 결정이었다는 입장이지만) 유럽 입장에서는 미국 셰일 가스 등 수입 다변화의 필요성을 여실히 드러낸 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바다 건너 수입을 해야만 하는 타 국가와는 달리, 육로 가스관으로 연결되어 있는 러시아 가스의 단가가 월등히 싸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측면 또한 존재합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이로 인해 2022년에 천연가스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이슈가 있기도 했지만, 천연가스는 기본적으로 난방비와 관련성이 크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그 수요/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무더운 여름에 수요/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다들 이런 요인을 고려한다 하더라도, 아시다시피 이러한 천연가스 ETF 상품은 근월(月)물 선물을 추종하기 때문에, 월이 가면 갈수록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므로 장기 투자는 절대 금물입니다. 

 

10년 정도 보유한다면 -100%에 가까운 수익률을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ㅠㅠ

 

그러니까, 장기로 보유하고 싶으시다면 천연가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고, 단기적으로는 계절적인 요인을 참고하여 상승/하락을 판단하고 BOIL이나 KOLD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3.8달러까지 상승하고 있는 천연가스 가격이 가스 위기 및 에너지 위기를 촉발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다만 유럽의 천연가스 재고 소진이 금년 내내 수급 불안정과 에너지發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번 여름 천연가스 가격이 무조건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믿음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이 잘 이루어져 정전/휴전 협정이 성공적으로 성사된다면, 공급이 원활해져 갑작스럽게 가스 가격이 폭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외부 요인에 빠르게 반응하여 대처하는 것이 천연가스 투자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